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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심볼마크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간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시민생활과 민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를 선정 이에 대한 서비스이행표준 제공방법 및 절차, 의견수렴,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평가 등을 정해 공표하고 실천을 시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제도로써 행정기관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무원과 시민과의 관계를 명시작, 강제적 계약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 과거의 행정의 틀에서 벗어나 시민지향적인 행정으로의 전환하기 위함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

우리계룡시 산하 모든 공직자 일동은 "시민 눈높이" 행정의 실현과 고객만족 행정수행을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될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방문 및 전화상담 고객을 위한 바른자세 확립과 고객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설과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1. 모든분야에서 최상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업무분야별로 이행기준을 규정하여 이행하겠습니다.
  • 1.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제출된 고객의 정보에 대한 비밀은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 1.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조치를 하겠습니다.
  • 1. 고객의 시정 참여를 위한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를 마련하겠습니다.
  • 1. 서비스가 향상되도록 지속적인 평가와 고객 만족도를 조사 하여 공표하고 개선 장려해 나가겠습니다.
  • 1. 고객께서 느끼신 친절 또는 모범사례를 알려주시면 모든 공무원의 표상이 되도록 권장해 나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분야별로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것을 약속드립니다.

분야별 행정서비스 헌장

기획전략실
기획예산 분야
감사법무 분야
주민복지과
사회복지 분야
시민봉사실
민원 분야
지적 분야
민군협력과
민방위재난 분야
안전행정과
시정 분야
정보통신 분야
세무회계과
세무 분야
경리 분야
문화체육과
문화체육 분야
환경녹지과
환경 분야
청소 분야
공원이용 분야
상수도 분야
경제교통과
농정유통 분야
영림축산 분야
경제진흥 분야
건설재난과
도로교통 분야
미래도시과
도시주택 분야

행정서비스헌장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계룡시 전 직원은 근무시간중 공무원증을 항시 패용하겠습니다.
  • 계룡시 전 부서에서는 소속직원의 사진과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민원창구에는 담당자의 사진과 성명이 기재된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에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알려 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시에는 업무대행자가 처리토록 하겠으며, 대행자가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처음 방문하시는 분의 편의를 돕기 위하여 민원안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민원사무의 처리
  • 15일 이상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느는 매 7일마다 처리진행 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민원처리 진행과정을 수시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여 민원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겠습니다.
  • 민원안내가 필요한 민원업무에 대해서는 그접수와 처리결과를 문자 제공서비스 SMS를 통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계룡시 홈페이지 http:www.gyeryong.go.kr의 전자민원창구 운영을 활성화하여 민원서류 처리과정을 쉽게 알수있도록 하겠습니다.
  • 계룡시 홈페이지 및 계룡사랑 이야기 계룡소식지등을 통하여 계룡시의 최신 소식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및 공공기관의 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하겠으며, 또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365일 보호하겠습니다.
고객 불만 접수처리창구 운영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사항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문서, FAX, 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계룡시 불만접수 처리창구 정보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비고
공무원 부조리 신고 기획전략실(감사법무) 840 - 2081
민원불편 및 해소 기획전략실(감사법무) 840 - 2081
공무원 불친절 신고 시민봉사실(민원서비스담당) 840 - 2350
불만접수 처리창구
계룡시 홈페이지 불만접수 처리창구 안내
창구명 담당부서 찾는경로
시민불편신고 시민봉사실 시민광장 > 신고/알림센터/시민불편사항신고
공무원부조리신고 기획전략실 초기화면

※주소 : [우321-701]충남 계룡시 금암동 장안길 30 계룡시청

계룡시 홈페이지 : http://www.gyeryong.go.kr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에게 불친절 또는 불편을 초래한 경우 소속 부서장의 책임 하에 담당직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차후 동일한 사안으로 재차 불편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직원이 불친절하게 응대하였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다음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계룡시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규정"에 의거 예산 범위 내에서 10,000원 상당의 보상(계룡상품권)을 하겠습니다.
    • 민원 또는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관계공무원에 착오 또는 과실로 인하여 2회 이상 방문하게 한 경우
    • 법정기한을 초과하여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와 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
    • 법정 제출대상이 아닌 서류를 제출하게 하였을 경우
시정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시정 전반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항이 있을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또는 인터넷으로 제시하시면 5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계룡시 홈페이지(http:www.gyeryong.go.kr)"시민 제안"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총괄부서 : 안전행정과 균형발전담당 (☎840-2054)
자료관리
담당부서 : 기획전략실 > 기획담당 > 신동철
연락처 : 042-840-2054
최종수정일 : 2017-06-05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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