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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안내

자원봉사란?

다른 삶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기관에 대해서 아무런 보수나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자발적으로 할애하여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여기에 참여하는 사람을 자원봉사자라고 한다.

자원봉사는 인간에 대한 작은 관심에서 출발. 결코 화려하거나 빛나는 일은 아니지만 자신의 숨은 능력을 발견 할 수 있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수행에 대한 보람도 느낄 수 있다.

자원봉사는 왜 해야 하나?

과거의 자원봉사는 인간애를 기준으로 무조건 베푸는 행동으로서의 의의가 컸지만 오늘날은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의미에서 자원봉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자원봉사활동으로 공동체 의식 약화 방지
  • 사회 구성원들의 사회 참여 촉진
  • 급속한 사회변동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적 욕구 충족
  • 이웃과 더불어 공동체 및 연대의식 형성
  • 여가선용 및 자아실현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역사

도입기 (1903-1950년대)
  • 1903년의 기독교청년회(YMCA) 창립을 계기로 비롯됨
  • 1921년에는 마이어스 선교사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의 인보관인 태화기독교 사회관이 설립되어 여성계몽과 아동 건강증진 활동을 중심적으로 전개
  • 해방 후에도 형식적·비형식적인 계몽운동 내지 봉사활동이 사회의 엘리트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방학기간 중 또는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이루어짐
확립기 (1960-1970년대)
  • 적십자운동을 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활성화 됨
  • 약 21개의 사회복지 관계법령이 제정되어 자원봉사활동을 보호하고 육성하게 되었으며 단계적으로 제도화
  • 대학생 농촌 계몽운동, 새마을 운동 등으로 사회봉사활동의 영역이 점차 확대
  • 전국적으로 자원봉사자의 개발과 제도적 활용이 점차 확대
확대기 (1980-현재)
  • 경제수준의 향상, 국민의식의 증대, 가족구조의 변화로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 고조
  • 민주화운동, 사회행동, 지방자치제의 실시 등으로 지역주민의 참여기회가 확대되었으며,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는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게 하였음
  • 대학생 농촌 계몽운동, 새마을 운동 등으로 사회봉사활동의 영역이 점차 확대
  • 자원봉사활동 진흥법 제정(2005)으로 자원봉사의 제도적 기반 구축
우리선조의 봉사전통
  • 향 악 : 동네의 발전과 동네 사람들의 친화친목 자발적인 협동 조직 수재와 화재시 원조
  • 두 레 : 촌락단위의 조직, 성인 남자들의 작업 공동체 협동과 공동 오락 약자에 노동력 제공 지방에 따라 공굴, 조리, 동네 논베기 등
  • 품앗이 : 필요에 따라 노동력을 주고 받는 마을 공동체의 기본적인 나눔의 형태
  • 계 : 상부상조의 관행으로 목적에 따라 다양 (혼상계, 구빈계 등)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 자발성, 자주성 : 자원봉사는 오로지 자유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누가 시키거나 남들이 하니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남을 돕기 위해 하는 것 말 그대로 자발적인 태도로 일하는 활동이다.
  • 이타성, 사회성 : 생명을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사는 가치관에 바탕을 두고 공동체 번영을 위한다는 자각에서 출발해 이를 지켜야 한다.
  • 공익성 : 자원봉사는 개인이 이익을 뛰어 넘어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 공동체의 번영을 위한 활동이다.
  • 무급성, 무보수성 : 자원봉사는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 외에는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기대 해서는 안되며, 교통비와 같은 최소한의 실비지원이 허용 될 수 있으나 원칙은 아니다.
  • 계획성과 지속성 : 진정한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은 일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꾸준히 계속되는 활동이어야 진정한 자원봉사활동이라 말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자원봉사자 기본자세

  • 인간에 대한 사랑 : 자원봉사자의 관심의 대상은 사람이므로 먼저 사람을 좋아해야 한다.
  • 자신의 편견 인정 : 자신의 편견을 먼저 인정하고 이의 극복을 위한 과정을 해결해 나가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 힘든 일의 극복, 나눔의 보람, 지식의 개발 : 봉사활동에는 육체적 노동을 요하는 일이 많으므로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원봉사자의 역할

  • 문제해결의 동반자적 역할 : 사회문제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기관의 방침을 결정하는데 참여하거나, 보완적인 서비스 제공 역할
  • 대변자, 매개자로서의 역할 :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를 알리고, 도움을 중재하는 대변자, 매개자의 역할
  • 건설적 비판자로서의 역할 :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건설적 방향의 모니터링(monitoring)활동 및 비판자로서의 역할
  • 변화개혁자로서의 역할 : 바람직한 사회변화와 적절한 사회적 서비스를 발전시키며 제도적 구조적 개혁을 주장하고 변화시키는 역할
  •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 :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 집단과 직접 대면하여 관계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로서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상담, 개별지도 및 집단지도,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
  • 정책결정 및 자문역할 : 경영, 행정분야의 경험자로서 정책결정을 위한 위원회 또는 자문위원회의 성원으로서 기관의 존속과 발전에 이바지 하는 역할

자원봉사자의 마음가짐

  • 하나.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힘들고 어렵거나 나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여 쉬게 그만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수행한다.
  • 둘. 항상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그리고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해야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 셋. 봉사활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편견이나 아집을 버려야 하며, 자기가 하는 활동은 자기만이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 넷. 동료 자원봉사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이해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 다섯. 활동터전에서 하는 주요 업무를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려는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으로 일한다.
  • 여섯.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터전에 관한 내용을 함부로 이야기 하지 않는다.
  • 일곱. 봉사활동을 하면서 시간약속을 잘 지켜야 하는 것은 물론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대가를 바래서는 안 된다.
  • 여덟.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시 유의 사항

봉사활동을 하는 다른 봉사자들과의 관계에서 주의 할 일
  • 잡담을 하지 않는다.
  • 서로서로 기분 좋게 만나서 즐겁게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 고운말, 바른말을 사용한다.
  • 개인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서로서로 협동하는 자세로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 질서를 지켜야 한다.
  • 자기가 맡은 일은 열심히 한다.
  •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 예의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
활동장소에서 주의 할 일
  •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한다.
  • 봉사활동 장소에 도착하면 봉사활동 기관에 알리고 기관의 지시를 받고 봉사활동을 시작 한다.
  • 봉사활동을 마친 후에도 기관에 알리고 조용히 마무리 한다.
  • 봉사활동 장소에 갈 때는 될 수 있으면 걸어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 봉사활동 장소에서는 개인적인 사진 촬영을 금지한다.
  • 봉사활동 장소를 깨끗이 사용하고 공공시설을 아껴야 한다.
  • 봉사활동 지도자의 지시를 따라야 하고 활동 중에 혹시 사고가 나거나 위험한 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활동 터전 담당 선생님이나 봉사활동 지도자에게 즉시 신고한다.
  •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장애인에 대한 선입견을 버린다.
  •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할 경우에는 환자들의 안정을 우선으로 생각한다.
  • 경로당이나 양로원에서 봉사활동을 할 경우에는 특히 노인을 공경하는 마음을 갖고 웃는 얼굴로 봉사한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일을 맡는다고 해서 나쁜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
노인을 대할 때 주의 할 일
  • 노인과 대화할 때는 말을 분명히, 천천히 해야 한다.
  • 참을성 있게 노인의 말을 듣는다.(상대방의 속도에 맞춰 알아듣기 쉽게 천천히 말해야 함)
  • 노인의 수준에 맞는 언어나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은어나 유행어 등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소외감을 줄 수 있다.)
  • 마음을 놓고 이야기하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든다.
  • 노인을 통해 알게 된 모든 내용은 비밀을 보장한다.
  • 푸념이나 욕에는 동조하지 않는다.
  •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진다.
  •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않도록 하고 할 수 없는 일이라면 할 수 없는 이유와 사정을 솔직히 설명하고 가능한 것에만 약속을 한다.
  • 약속한 일은 반드시 책임감을 갖고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
  • 약속은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것이므로 유념해야 한다.
  • 노인이 주는 물건이나 음식은 하찮은 것이라도 감사하게 받는다.
  • 노인들은 추억을 소중하게 여긴다. 우리가 보기에는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그 분들에게는 소중한 추억이 깃들어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아동 청소년을 대할 때 주의 할 일
  • 언니, 오빠, 형, 누나의 역할을 대신해 준다.
  • 남을 무시하는 언어나 욕설은 삼간다.
  • 심한 장난을 치거나 모욕적인 언행을 사용하지 않는다.
  • 아이들과 무리한 약속을 하지 않으며 일단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한 아이만 지나치게 잘 해주는 것을 삼간다.
  • 아이들에게 일시적인 관심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한다.
  •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해야 한다.
  • 아동의 개인적인 과거를 묻지 않는다. 그들은 가정 형편상 여러 가지 사정으로 시설에 입소하여 생활하지만 ‘시설아동’이라는 시각으로 보여 지길 원치 않는다.
  •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 무조건 응시해서는 안 되며, 필요시에는 반드시 관계직원과 의논하는 것이 좋다.
  • 아동이 이성적 감정을 갖고 접근치 않도록 유의한다. 봉사자가 성인일 경우 봉사자에 대한 애정이 아동들에게는 이성적 애정으로 싹틀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고, 봉사자가 청소년일 경우에도 봉사와 무관한 만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 새마을팀 > 임용희
연락처 : 042-840-2142
최종수정일 : 2017-06-05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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