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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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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농기계 보관요령

노천방지를 될 수 있는 한 피하고 창고내 관리를 하고 장마철의 장기 강우로 인하여 칠이 벗겨진 부분의 금속표면에 녹발생을 억제하고 강한 태양열로 인하여 도장된 부분이 퇴색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농기계 보관요령
  • 바인더, 콤바인의 각종 체인에 페인트용 붓을 이용하여 그리이스 칠을 할 것. 이때 기체는 가동시켜 그리이스칠을 할 때는 안전에 주의
  • 체인에 녹 발생 체인 로라가 녹으로 부식되어 회전 원활하지 못함
  • 클러치 페달을 밟고 간격목을 끼워 클러치 판이 떨어지게 할 것. 이때 하우징 내부의 침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배수용 플러그를 뽑아 볼 것
  • 클러치판이 후라이 휠,압력판에 고착되어 동력차단을 하지 못하고 기어변속이 되지 않는다.
  • 머플러 파이프에 빗물이 바람에 의하여 들어가지 않게 조치할 것
  • 머플러에 물이 많이 들어가면 연소실 내부에 물이 들어가 시동시에 피스턴의 커넥팅 로드가 굽어 엔진출력 저하 및 심한 경우에는 엔진의 파손
  • 유압 승강레버를 상승위치로 하여 유압 실린더에 오일이 최대로 들어가게 해 놓을 것 (시동을 걸고 실시 작업기는 제거)
기종별 보관시 특기사항
  • 바인더, 승용이앙기 등의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하여 타이어가 지면에서 10cm의 높이가 되도록 받침대를 이용하여 보관할 것
    이를 어기면 지면에 닿은 면이 변형되어 주행시 기체가 좌우로 흔들리고, 타이어 코드의 수명 단축
  • 단기통엔진(경운기, 관리기, 보행이앙기, 바인더 등)은 피스톤을 압축 상사점 위치에 올려 놓을 것
    이를 어기면 실린더 내부에 녹이 발생하고, 밸브시트면에 녹발생으로 압축 저하되어 시동이 곤란하며,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밸브스템의 노출부에 녹 발생되어 밸브작동 불가
  • 하곡 수확후의 콤바인의 궤도에 감겨잇는 오물을 제거하고 궤도부분은 흙을 제거하기 위하여 물세척을 하고 곡물통 속에 남은 곡물은 깨끗이 청소할 것
    이를 어기면 궤도 부분의 손상 및 수명단축되고, 쥐가 서식하게 되어 각 부분을 배설물로 오염시키고 각 배선을 손상시킨다.
  • 바인더, 콤바인의 텐션으로 작동되는 각종 벨트의 레버는 모두 끊김 위치로 할 것
    이를 어기면 밸트의 늘어남으로 인하여 차기 작업시 성능저하가 되고, 밸트의 변형으로 인한 이상 마모 발생

겨울철 농기계 보관요령

농사철에 사용하던 농기계를 겨울철에 보관할 때에는 적정 부동액사용, 기름칠 등 각종 정비와 손질을 철저히 하여 동파, 부식을 방지하고 농기계의 수명을 연장하여 비싼 농기계를 오래오래 잘 쓸 수 있도록 해야겠다.

농기계 보관요령
  • 외부를 물로 깨끗이 씻은 후 기름칠을 하고 각부 볼트, 너트의 풀림을 점검하여 풀린곳을 조여주고, 각종 클러치 및 레버, V벨트는 풀림 상태로 보관한다.
  • 디젤엔진은 연료를 가득 채워두고, 가솔린엔진은 연료를 빼준다. 모든 오일을 새것으로 교환하여 준 후 각 주유 부분에는 오일이나 그리이스를 충분히 주유한다.
  • 엔진은 점화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하고 냉각수를 완전히 빼주던가 적정 부동액을 사용하여 동파를 방지한다. 또한 실린더 내에는 5∼6방울의 오일을 넣고 6∼7회 공회전 시켜 압축점에서 고정하여 보관 한다.
  • 그 외에 바퀴에는 공기를 평소보다 더 넣어주고 나무받침 위에 올려 놓는다. 기체는 햇빛을 받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덮개를 씌워 보관하도록 한다.
기종별 보관시 특기사항
  • 경운기 : 쟁기, 로터리 등 작업기에 오일을 발라준다.
  • 트랙터 : 클러치를 떼어주고, 유압리프트 암을 올려 놓는다.
  • 이앙기 : 이앙암 스프링이 풀려 있는 상태로 놓는다. 육모상자는 깨끗이 씻어서 평평한 곳에 30단이내로 쌓아둔다.
  • 콤바인 : 콤프레셔 등을 이용하여 주요 청소구에 대한 청소를 철저히 하고 녹슬음 방지를 위하여 예취날에 그리이스를 발라둔다.
  • 방제기 : 남은 약액이 없도록 맑은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호스내의 물을 완전히 빼내준다.
  • 기 타 : 각종 작업기, 공구, 부품은 기름걸레로 닦은 후 정돈하여 보관하고, 배터리는 보관중에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단자를 떼어 놓는다.
냉각수와 부동액 사용법
  • 물은 0℃에서 언다. 따라서 냉각수도 겨울철에는언다. 냉각수가 얼면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에 균열이 생기고 라디에이터 코어가 파열된다.
  • 부동액은 이와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메타놀(알코)을 주성분으로 한 것과 에틸렌 글리콜을 주성분으로 한 것이 있다. 어느 것이나 냉각수와 혼합하여 사용하며 그 혼합정도에 따라 어는점(빙점)이 다르게 된다.
  • 따라서 적정부동액을 사용하여야 하며, 냉각수는 보통물, 즉 연수(軟水)를 사용하고 경수(硬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그러나 깜박잊고 부동액을 넣지 않아 라디에이터가 얼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조치해 주도록 한다.
    • 라디에이터의 뚜껑을 열고 얼음이 보이면 일단 팬 벨트를 벗긴다.
    • 조금씩 시동모터를 돌려가며 시동을 걸어본다.
    • 시동이 걸리면 저속회전으로 하였다가 엔진이 따뜻해지고 라디에어터 캡 부분의 얼음이 녹았을 때 시동을 끈 다음 다시 팬벨트를 걸어준다.

농기계 현장애로기술

부품의 표준화, 규격화 미흡

회사별, 기종별 잦은 모델 변경으로 부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부품명칭 표준화, 규격화 되지 않음

농기계수리 인력부족

농고 농기계과 학생 취업률을 보면 농촌에 취업 10%미만, 이것만 보더라도 인력부족 절감

주요 농기계 고장수리, 정비기술 현황
트랙터
  • 연료계통 : 경운기와 동일
  • 오일계통 : 엔진오일(필터) - 밋숀오일 - 유압오일(기종별 적정 오일 선택)
  • 공기계통 : 경운기와 동일
  • 각 작동부위 그리이스 주유
  • 동력계통 : 클러치, 브레이크 간격조정, 전륜 차축 리테나, 베어링 마모
이앙기
  • 연료계통 : 연료통, 연료휠타, 기화기(보관시 연료배출), 기화기 니들밸브 및 주노즐 막힘
  • 전기계통 : 점화플러그 - 엔진정지 버튼, 배선단락
  • 동력계통 : 각종 케이블, 스프링 고착(보관시 주요고장)
  • 작 업 부 : 식부암(주유부족 및 물유입)
콤바인
  • 보관관리 미숙으로 고장이 가장 많은 기종임 - 작업후 세차 및 주요 작동부위 주유
  • 전기계통 : 배터리, 전기장치 배선(쥐 피해)
  • 연료계통, 오일계통 : 트랙터와 동일
경운기
  • 냉각계통 : 겨울철 보관관리 미숙 - 냉각수 미배출 및 부동액관리 (동파로 동파 방지 마게 및 라디에이터 파손)
  • 연료계통 : 연료통(불순물 및 물)-플랜져 및 노즐 마모로 출력저하, 시동불가
  • 공기계통 : 에어클리너(오일, 불순물)막힘 - 출력저하
  • 윤활계통 : 엔진오일(적정량, 교환시기)-엔진과열
  • 동력계통 : V벨트, 텐션 마모(소음발생), 주클러치 간격 및 베어링 마모 브레이크 및 조향 레버 적정 조절
예초기
  • 보관시 고장 가장 많음 : 연료계통(휘발유와 오일혼합미숙)
  • 보관시 연료 미배출로 기화기 막힘
기타
  • 작업후 보관관리 허술 - 세차- 작동부위 주유
  • 세차 않고 야적으로 기계류 부식이 많음
  • 무리한 작업으로 마모율 및 고장율이 높음
자료관리
담당부서 : 직속기관 > 농업기술센터 > 지도기획팀 > 박종수
연락처 : 042-840-3413
최종수정일 : 2017-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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